ISO 9001
ISO 9001
-----
◈ 품질경영시스템(ISO 9001) 이란
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((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: ISO)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에 관한 표준으로 조직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 속적으로 개선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기 위해,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입니다. 또한 ISO 9001 인증은 제조업은 물론 건설, 공공행정서비스, 금융, 병원, 학교, 도소매 등 전 산업계에 적용되며, 고객만족 향상 및 조직의 지속적 개선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, 발전을 추구하는 인증제도입니다.
◈ 품질경영시스템의 도입 필요성
■ 전 세계 130여개국 ISO 9001 인증제도 도입 운영
■ 국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, 효율적 대비 수단
■ 품질경영시스템은 경쟁력 확보의 원천
■ 고객만족 달성
■ 국제, 국내시장 진출 확대
■ 고객의 인증 요구 대응
■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시스템 구축
■ 생산성 제고
■ 발주자, 구매자가 요구함: 국가, 공공기관, 구매자 등이 기본적으로 인증 요구
◈ 품질경영시스템의 인증효과
■ 기업 경영시스템에 대한 객관적 검증으로 고객 만족도와 신뢰도 향상
■ 국제수준의 경영시스템 구축으로 해외시장 진출 및 기업 이미지 제고
■ 기술축적과 원가절감으로 기업의 매출과 이익증대
■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고객 만족 : 품질을 신뢰할 수 있다는 객관적 입증수단
■ 결함 예방,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
■ 경영시스템의 국제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
■ 경영체질 개선으로 기업 경쟁력 강화
■ 제3자 인증기관으로부터의 인정받음으로 제조물 책임에 대한 대비
◈ 품질경영시스템 기본모델